본문 바로가기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

인텔의 추락, 그리고 추격자 TSMC, 삼성Foundry

by fireflystory 2020. 7. 30.

 

안녕하세요 반디 엔지니어 fireflystory 입니다.

 

금일 다뤄볼 주제는 인텔의 추락, 그리고 추격자 TSMC, 삼성Foundry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인텔은 그동안 외계인을 감금해서 CPU를 만들어왔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세계 최고의, 그리고 감히 범접할 수 없는 반도체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영광이 끝없이 이어지지는 않는 법... 

AMD는 더이상 위협이 되지 않는 다는 오판, 그리고 첨단공정 개발보다는 이익을 우선시한 그 잠깐 사이 인텔은 후발주자들에 추격을 허용하고 맙니다.

 

https://fireflystory.tistory.com/37?category=908246

 

6년만에 인텔을 몰락시킨 남자... 브라이언 크르자니크

안녕하세요 반디 엔지니어 fireflystory 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영원한 제국으로 남을 것 같았던 반도체 절대 1위, 인텔을 단 6년만에 위기로 몰아넣은 CEO 브라이언 크르자니크 입니다. 브라이�

fireflystory.tistory.com

인텔 무능의 아이콘 B.K의 실책 중 가장 어이없는 것은 바로 14nm 공정에서 무려 5년 넘게 뭉그적 거린 덕분에 추격자들이 인텔을 쫓아올 역량을 쌓게 한 것인데요.

 

바로 14nm+, 14nm++, 14nm+++로 이어지는 대책없는 14nm 미궁에 빠진 것이 큰 문제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또다시 7nm 공정을 완벽하게 Set-up하는데 실패한 인텔은 결국, 외주 생산의 가능성을 내비치며 첨단공정 경쟁에서 도태되었음을 시인하게 되었습니다.

 

https://www.tomshardware.com/news/intel-announces-delay-to-7nm-processors-now-one-year-behind-expectations

 

Intel's 7nm is Broken, Company Announces Delay Until 2022, 2023

From bad to worse

www.tomshardware.com

인텔은 자사의 7nm공정을 2022,2023년으로 연기함을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2분기 실적발표에서 공개된 내용으로, 이전 로드맵 대비 6개월 가량 밀린 것입니다

 

"회사의 7nm 기반 CPU 제품 타이밍은 이전 예상과 비교하여 약 6 개월 연기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최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인텔의 7nm 공정 수율이 현재 회사의 내부 목표보다 약 12 개월 뒤떨어지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실적발표에서 인텔 CEO는 자사의 7nm공정에 '결함모드'를 발견했으며, 이에 따라 '비상 모드'에 투자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타사 파운드리를 사용한다는 것으로, 21년 말 또는 22년 초에 나올 폰테베키오 GPU가 그 대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타사 파운드리는 TSMC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규모는 18K 정도로 매우 크진 않지만, 애플이 첨단 노드의 Chip을 외주를 주는 건 IDM으로서의 자존심에 금이 가는 일임에는 분명합니다.

 

https://wccftech.com/intel-ponte-vecchio-gpu-tsmc-6nm/

 

Intel Ponte Vecchio GPU Will Be Made On TSMC's 6nm Process, CPUs Could Be Made On TSMC 3nm As Well

Update: This leak has partially inaccurate information. Please refer to this exclusive for the full story. A huge report from DigiTimes has leaked out claiming that Intel's Ponte Vecchio GPU has found its home on TSMC's lower-cost 6nm process. The leak ori

wccftech.com

 

인텔의 첫번째 파운드리 외주는 TSMC이지만, 삼성 역시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7nm 이하 EUV Litho를 적용한 첨단 라인은 TSMC와 삼성만이 양산을 가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7nm 이하 첨단 공정에서는 TSMC와 삼성만이 양산을, 그리고 인텔이 부랴부랴 양산 준비중에 있습니다.

 

인텔이 왕좌의 자리에서 삐끗한 동안 TSMC가 세계 최고의 반도체로 우뚝 섯고, 삼성, AMD, nVidia 등도 열심히 인텔의 아성에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강의 자리에서 5년간 도태된 결과는 참혹한 것입니다.

 

추후 5nm 이하 최첨단 노드 경쟁에서는 누가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겠으나, 현재는 TSMC가 꽤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고 봐야겠네요.

 

오늘의 블로그는 여기까지 입니다.

 

구독과 공감,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