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플레이/차세대 디스플레이

미래의 디스플레이는 QD디스플레이, Quantum Dot이 이끌어갑니다.

by fireflystory 2020. 5. 18.

 

안녕하세요 반디 엔지니어 fireflystory 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디스플레이의 미래 기술로 손꼽히는 1등 주자, QD디스플레이(Quantum Dot Display, 퀀텀닷)입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디스플레이인 LCD, 그리고 OLED, 심지어 Micro LED까지 모두 Quantum Dot을 활용하는 기술 Roadmap이 구상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먼저, Quantum Dot 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퀀텀닷(QD)은 지름이 2-10nm(나노미터, 10^-9)에 불과한 반도체 입자로 특이한 전기적, 광학적 성질을 지닌 입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퀀텀닷 결정은 빛에 노출되면 특정 주파수의 빛을 방출합니다. 퀀텀닷의 크기와 모양은 반응 시간과 조건을 조절하여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으므로 이 나노 기술을 디스플레이 용도에 맞게 확장할 수 있으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uantum Dot은 크기와 모양에 따라 고유한 빛을 내며, 색순도가 높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미래기술로 손꼽힙니다.

 

Quantum Dot의 구조는 실제 색을 결정하는 Core, 그리고 그 Core를 보호하는 Shell과 Ligand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를 취함으로써 QD 수명과 효율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것이죠.

 

Light가 들어가면 Core가 반응하여 고유의 빛을 냅니다.

 

이러한 Quantum Dot의 장점을 가장 잘 활용하는 회사는 삼성전자 + 삼성디스플레이 입니다. 삼성은 QD의 강점을 다른 디스플레이 회사들에 비해 일찍 깨닫고, LCD부터 Quantum Dot을 적용, QLED TV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입니다.

 

삼성 QLED TV = QDEF 필름을 적용한 LCD TV입니다.

 

QDEF-LCD는 기존의 LCD보다 훨씬 풍부한 Color-Volume을 자랑합니다. 또한 QDEF 필름 가격도 점차 낮아지면서 세계 프리미엄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TV로 기록을 갱신중이죠. 하지만 LCD로는 차별화에 한계가 있기에, 삼성은 두번째 QD디스플레이인 QD-OLED를 준비중입니다. 일명 JY디스플레이라고도 하죠.

 

QDEF-LCD 대비 구조가 더 간단해지고, OLED의 빠른 응답속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QD디스플레이인 QD-OLED의 경우, Blue 광원을 기존의 Blue LED BLU 대신 Blue OLED를 사용하고, Color Filter에 QD입자를 넣어 색재현율을 높인 모델입니다. 고가의 OLED 광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QDEF-LCD 대비 가격은 비싸지만 성능은 충분히 보장되는 모델로 생각됩니다.

 

QD-LED, QD를 자발광시키는 최종 진화형입니다.

 

마지막 최종형, QD디스플레이의 끝판왕으로 생각되는 QD-LED 입니다.  이것은 QD 자체를 OLED 처럼 자발광시켜 RGB 각각을 발광시키는 구조로, 무기물의 발광구조이기 때문에 LED의 장점과 QD의 장점을 극대화한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충분한 휘도와 수명을 확보하진 못한 구조로, 추후 10년 내 기술 개발이 진척이 되지 않을까... 기대되는 모델이라 할 수 있죠 ^^

 

오늘은 삼성의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 QD디스플레이(Quantum Dot Display, 퀀텀닷)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독과 공감,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