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부장/소재

반도체가 금값인 이유는? 금이 들어가서 그렇습니다.

by fireflystory 2020. 5. 21.

 

안녕하세요 반디 엔지니어 fireflystory 입니다.

 

오늘의 블로그 주제는 "반도체는 왜 금값인가" 입니다.

 

반도체에는 다양한 첨단기술이 적용되며, 용도에 따라 빠른 연산속도, 느리지만 신뢰성있는 값 생성, 많은 저장 용량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에 높은 값이 매겨집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반도체에는 희귀금속 "금(Gold)"가 들어가기 때문에 단가가 다소 올라갑니다 ^^

 

반도체에 금괴... 가 들어가는 건 아니지만, 금이 들어가는 것은 맞습니다.

 

"금"은 누구나 알다시피 매우매우 비싼 금속입니다. 따라서 말 그대로 귀금속 취급을 받죠. 우리나라에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금반지를 가장 먼저 해줄 정도로 상징성이 있는 금속입니다.

 

이 귀한 금속이 어쩌다 반도체 칩 안에 갖히게 된걸까요?

 

이렇게보니, 반도체에 정말 금이 많이 들어간 것 처럼 보이네요 ^^

 

반도체는 첨단 공정은 Wafer라고 하는 Si 결정체 위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무수히 많은 칩들이 옹기종기 모여서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이 칩들은 그냥 사용할 수 없으므로 각각 잘라내고 용도에 맞게 포장(Packaging)을 하게 됩니다.

 

완성된 웨이퍼의 칩을 다이싱(Dicing) 공정을 이용해서 각각 잘라냅니다.

 

Wafer에서 성장한 반도체 칩을 기판 위에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연결할 수 있는 Pin과 미세공정으로 성장한 칩을 보호할 수 있는 패키지로 돌돌 싸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금이 필요한 공정... Pin과 Wafer를 직접 연결하기 위해서는,

매우 유연하면서 전기가 잘 통하는 특수소재, 바로 "금"이 필요하게 됩니다.

 

미세공정으로 생성된 칩을 회로 기판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아주 유연한 금속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이게 바로 럭셔리 Gold Wire죠.

 

Gold Wire는 정말 유연하고 전기도 잘 통하고, 잘 안끊어지고 정말 좋은 소재입니다. 하지만 비싼건 사실이죠 ㅠㅠ

그래서 수많은 공학자들은 Gold Wire를 대체하기 위한 대체제를 많이 평가해봤습니다. 그러나 Gold Wire를 대체할만한 금속은 아직 찾지 못했다고 하네요.

 

반도체 Wire용 금속은 유연하면서 저항도 낮고 잘 끊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특성을 아무리 따져봐도 Gold만한게 없어요...

 

그래서 반도체에는 계속해서 금 도선(Gold Wire)가 들어갑니다. 이제 사람들은 Gold 대체보단 Gold를 수명이 다 한 반도체 칩에서 뽑아내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흔히 얘기하는 도시광산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스마트폰 하나에서 금을 비롯한 온갖 희귀금속 채취가 가능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왜 반도체가 금값인지 알게 되셨나요? ^^

물론 반도체는 성능만큼 값을 받는거지 금이 들어간다고 마냥 값이 비싸지는건 아닙니다 ^^;;;

 

오늘의 블로그는 여기까지 입니다.

 

구독과 공감,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