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Review

Apple의 미래 기술은 모두 여기에.. Apple Watch에 있습니다!

by fireflystory 2020. 5. 1.

안녕하세요 반디 엔지니어 fireflystory 입니다.

 

오늘의 블로그는 Apple사의 기술의 집약체이자, 기술 이정표라 할 수 있는 Apple Watch 입니다.

 

Apple Watch는 2019년 기준 세계 시계시장을 대표하는 스위스 시계의 판매량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불과 5년전만 해도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지요.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06/2020020603188.html

 

SA “애플워치, 지난해 스위스 시계 다 합친 것보다 많이 팔려”

애플의 스마트워치 ‘애플워치(Apple Watch)’가 지난해 스위스 시계 브랜드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이 팔린 것으로 확인됐다.6일 시장조..

biz.chosun.com

Apple은 어떻게 전세계 시계 시장을 장악했을까요? 그 비결에는 전세계 어느 회사도 따라잡지 못할 첨단 기술과 명품으로 비견되는 뛰어난 상품성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Flexible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한 아름다운 Bezel-less 디자인입니다.

 

Apple Watch는 시리즈 1~3까지는 Bezel-less LTPS기반 OLED, 그리고 4~5의 경우 LTPO OLED가 장착되었습니다.

사실, Apple은 아이폰8까지는 OLED를 절대 채용하지 않으면서도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 반면 경쟁사에서는 OLED를 적극적으로 채용하면서 폼팩터를 최적화하는데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그러나 Apple은 OLED를 이용하여 어떻게 제품을 보다 아름답게 만들지를 연구해왔고, 그 결과물이 4면 Bezel-less Design입니다.

 

애플워치의 4면 베벨리스 디자인은 Flexible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한편, 스마트워치의 인위적인 화면과 테두리의 경계를 부드럽게 처리합니다.

 

그리고 Apple Watch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된 4면 베젤리스 디자인은 마침내 아이폰 X에서 그 꽃을 피워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Apple Watch의 베젤리스 디자인은 마침내 iPhone X에 이식됩니다. 베젤의 차이가 느껴지십니까?

 

두번째, 세계 최고의 최첨단의 디스플레이 적용입니다.

 

Apple은 Apple Watch 4에서 Apple은 또 한번의 디스플레이 혁신을 이뤄냅니다. 바로 아무도 가보지 않은 그 길, LTPO OLED의 길 말이죠.

 

일반적으로 OLED에서 사용되는 LTPS TFT Backplane은 전자이동도는 좋으나 Leakage Current가 너무 심하기 때문에 실제 발광하지 않고 스위치를 제어하는데 쓰이는 LTPS Channel은 구동전류의 낭비를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Apple은 LTPO를 적용하여 Apple Watch 4에서 더욱 더 커진 화면을 가지고도 충분한 구동시간을 확보하는데 성공합니다.

 

Apple은 LTPO를 성공적으로 양산했기 때문에 22년 iPhone부터는 LTPO를 탑재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되기도 합니다.

 

LTPO를 적용하면 LTPS 대비 5~15%의 전류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pple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Micro LED의 스마트워치용 세계 최초 양산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는 Apple이 Apple Watch에 얼마나 공을 들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Apple Watch의 진화는 멈추지 않습니다!!

 

세번째로, 뛰어난 헬스케어 능력입니다.

 

Apple Watch에는 심전도 측정부터, 착용자가 위급한 상태에 빠졌을 경우 비상연락을 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미국에서는 추락하는 사고를 당하거나 정신을 잃고 쓰러진 경우 자동으로 911에 신고하여 착용자의 목숨을 구한 사례가 속속 발생하고 있죠

 

Apple Watch는 당신의 건강을 끊임없이 체크하고 모니터링 해줍니다.

 

마지막으로,기본형 모델부터 명품 모델까지 다양한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상품 전략입니다.

 

애플은 다양한 스포츠, 에르메스 에디션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기본적인 모델부터 스테인레스, 세라믹 등 다양한 재질을 가진 시계와 명품, 스포츠 업체와 제휴한 다양한 줄, 그리고 명품만의 테마까지 말이죠.

 

시계는 패션 아이템의 필수품으로, 누군가의 손목에 채워졌을 때 그 사람을 나타내는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그 자리를 애플이 단 5년만에 전세계 고급 시계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는 것은 많은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는 증거가 될 수 있겠습니다.

 

에르메스라고 들어보셨나용?

 

오늘 블로그 처럼, Apple은 Watch Series를 통해 가장 중요한 모델인 iPhone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세계의 시계 시장을 장악하고 Apple의 생태계를 확장하는데 대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그 바탕에는 첨단 기술의 높은 이해도와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것을 제품에 녹여낸 기술, 상품성에 있다고 봅니다.

 

오늘의 블로그는 유익하셨나요?

 

구독과 공감,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