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설계도면만 파는 회사값어치가 30조? ARM Holdings

by fireflystory 2020. 4. 28.

안녕하세요 반디 엔지니어 fireflystory 입니다.

 

오늘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릴 회사는 몸값 30조를 자랑하는 ARM Holdings 입니다.

 

ARM Holdings가 어떤 회사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요,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모두 ARM Holdings의 설계가 들어간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이죠, 그게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폰이든 말입니다.

 

어떤 폰을 쓰던지 당신은 ARM Holdings의 설계 자산을 사용중입니다.

 

ARM Holdings의 가치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만, 우선 책정된 몸값이 30조입니다.

2016년 7월 18일 일본의 소프트뱅크가 영국의 ARM을 234억 파운드(33조 5천억원)에 인수하는 것에 합의하였습니다. 소프트뱅크 손정의 사장은 이 거래에 대해 매우 성장하고 있는 산업을 싼값(?!)에 인수했다고 평가했고 말이죠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6-07-18/softbank-to-buy-britain-s-arm-for-32-billion-in-record-deal

 

Bloomberg - Are you a robot?

We've detected unusual activity from your computer network To continue, please click the box below to let us know you're not a robot.

www.bloomberg.com

이 역사적인 Deal은 둘째치고 ARM은 어떤 지적재산권이 있길래, 설계 자산만 판매함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몸값을 자랑하게 되었을까요?

 

정답은 ARM Cortex-A 시리즈 로 대표되는 AP 설계 아키텍쳐입니다.

 

예를 들어 20년 4월 현재 현존하는 최고의 모바일 프로세서로 알려진 애플의 "A13 Bionic" AP의 경우,

ARM의 ARMv8.4-A 기반의 2개의 High Performance Core (lightning)과 4개의 Economic Performance Core(Thunde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pple에 의해 ARM 기반의 AP설계가 변경되어 최상의 Performance를 자랑하는 A13 Bionic

 

그리고 안드로이드의 희망 , 퀄컴 스냅드래곤 865 역시 ARM의 Cortex-A77로 퍼포먼스를 내고 가벼운 처리는 다수의 Cortex-A55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65 역시 ARM의 Cortex-A77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ARM은 이렇듯 전세계 모바일 AP를 좌지우지 하는 설계 자산을 가지고 있고, ARM의 설계 자산을 쓰지 않는 순간 화웨이처럼 순식간에 경쟁에서 사라져 버릴 수 있습니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4/2019052400362.html

 

"화웨이, 구글 없이는 버텨도 ARM 설계도 잃으면 완전 끝장"

세계 최대 반도체 설계 회사(chip-designer)인 영국의 ARM이 중국 화웨이와 거래 중단을 선언하자 외신들은 미·중 무역 전쟁이 '기술..

biz.chosun.com

 

여러분은 이정도의 가치가 있는 기업이면 응당 30조를 주고서라도 사야겠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ARM의 가치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많지만, 화웨이의 사례처럼 ARM과 기술제휴가 끝나는 순간 매년 치열하게 경쟁이 벌어지는 모바일 산업에서 도태되는 것은 너무나 자명한 일입니다.

 

오늘의 블로그는 유익하셨나요? ^^

 

구독과 공감,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