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플레이/OLED

OLED TV의 왕좌, White or Blue?

by fireflystory 2020. 6. 5.

 

안녕하세요 반디엔지니어 fireflystory 입니다.

 

오늘 블로그 주제는 OLED TV의 승자는 White 또는 Blue가 될 것인지 입니다.

 

모바일 OLED는 Red/Blue/Green 광을 독자적으로 발광시켜 빛을 냅니다. 그러려면 R/G/B를 각각 증착시켜야 하는데, 이 때 필요한 소재가 바로 FMM(Fine Metal Mask)죠.

 

https://fireflystory.tistory.com/53

 

OLED 최고의 핵심부품, Fine Metal Mask(FMM)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반디 엔지니어 fireflystory 입니다. 오늘의 블로그 주제는, OLED Panel 제조공정에서 가장 핵심부품으로 다뤄지는 Fine Metal Mask , 줄여서 FMM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OLED, 즉 유기물 기반

fireflystory.tistory.com

하지만 FMM은 근본적인 한계점이 있습니다. 바로 크기를 무한대로 늘릴 수 없다는 것이죠.

 

TV는 모바일 OLED 대비 수십배 더 넓은 면적을 차지합니다. 그렇다면 FMM으로 R/G/B를 구현하는 것은 정말 생산성이 떨어지는 일이 되겠지요.

 

그래서 이 점에 착안해서 만든 것이 바로 LG디스플레이의 WOLED 기술입니다. 즉, White OLED를 이용해서 빛을 내고 R/G/B를 Color Filter를 이용해 구현하는 것이지요. 이 기술에는 FMM이 필요없기 때문에 TV에 가장 적합한 OLED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White OLED는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White라는 빛 자체가 R/G/B를 포함한 다양한 빛의 파장이 섞인 빛이기 때문에 단일 구조로는 효율적인 White 광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LG디스플레이에서 들고 나온 구조가 바로 Tandom 구조입니다.

 

White OLED로 가면서 FMM을 쓰지 않는 것은 장점이지만 White OLED는 모바일 OLED보다 훨씬 복잡한 Layer를 갖게 됩니다. Blue만 2 Stack, Yellow Green + Red 1 Stack을 써가면서 말이죠.

 

OLED에서 Blue는 수명과 효율이 가장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Blue를 Tandom으로 2 Stack을 구현하면 전류 효율은 2배, 수명은 4배로 올릴 수 있어, 밝은 휘도와 긴 수명이 필요한 TV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기술로 자리잡았습니다.

 

모바일 OLED의 경우 기대 수명이 2.5년인데 반해 , OLED TV는 10년은 쓸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죠.

 

http://olednet.com/lg-display-idw-2016%ec%97%90%ec%84%9c-oled-tv-%eb%b0%8f-%ec%a1%b0%eb%aa%85%ec%9a%a9-%ec%b5%9c%ec%8b%a0-woled-%ec%86%8c%ec%9e%90%ec%9d%98-%ea%b0%9c%eb%b0%9c-%eb%8f%99%ed%96%a5%ec%97%90-%eb%8c%80/

 

LG Display, IDW 2016에서 OLED TV 및 조명용 최신 WOLED 소자의 개발 동향에 대해 발표 ⋆ OLED

LG Display는 지난 12월 7일부터 9일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IDW(International Display Workshops) 2016에서 OLED TV 및 조명용 최신 WOLED 소자의 개발 동향에 대해 발표하며, OLED TV용 최신 WOLED 소자의

olednet.com

LG디스플레이가 이렇게 OLED TV를 치고 나오는 동안, 삼성은 어떤 OLED TV를 준비하고 있었을까요?

 

삼성 역시 FMM을 이용한 TV는 진작 포기한 상황이고, LG와 차별화를 위한 Blue OLED에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즉, White 대신 Blue OLED만을 활용해 빛을 내고 Quantum Dot으로 Red와 Green광을 컨버팅하여 TV를 구현하겠다는 생각입니다.

 

QLED TV에서 강점을 보인 Color Volume과 더 밝은 휘도를 확보하기 위함인데요, OLED 적층은 White OLED와 마찬가지로 Tandom 구조가 쓰일 것으로 보이며, Blue로만 빛을 내기 때문에 무려 3 Stack의 Blue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http://olednet.com/blue-oled-wrgb-oled-180508/

 

BLUE OLED, WRGB OLED의 경쟁자로 급부상 ⋆ OLED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TV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LCD와의 가격 격차도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quantum dot 기술을 적용한 LCD TV(QD-LCD TV)업체들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주춤하

olednet.com

 

Blue OLED는 삼성에서 QD디스플레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업계에서는 QD-OLED로 부르고 있습니다. QLED의 LCD 태생적 한계를 벗어나 진짜 WOLED TV와 한 판 겨룰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지요.

 

QD-OLED는 WOLED와 치열한 경쟁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은 21년부터 QD-OLED를 적용한 TV를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시장에 안착한다면 LG디스플레이와 함께 삼성디스플레이가 다시금 TV 시장을 휘어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1년은 LG와 삼성의 OLED TV 진검승부 원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군요 ^^

 

오늘의 블로그는 여기까지 입니다. 

구독과 공감,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