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플레이/OLED

카메라 없는 풀스크린, UDC(Under Display Camera)기술이 만듭니다.

by fireflystory 2020. 5. 17.

 

안녕하세요, 반디 엔지니어 fireflystory 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꿈이라 할 수 있는 Full Screen, 즉, 노치(Notch)나 홀(Hole)이 없는 디스플레이를 구현을 위한 필수기술!! 카메라를 숨기는 UDC(Under Display Camera) 기술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에도 카메라를 숨기는건 매우매우매우 어려운 기술로 생각되실 겁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실험적인 Full Screen 스마트폰을 시장에 내놓았지만 대성공을 거두진 못했습니다. 대표적인 모델로 갤럭시 A80같은 모델이 있습니다.

 

갤럭시 A80의 경우, 전면 카메라 구멍을 없애기 위해 로테이팅 카메라를 적용하였습니다.

 

문제는 갤럭시 A80과 같이 카메라를 기구적으로 해결할 경우, 구동부가 복잡해지고 무게가 증가하며 기계적 고장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조그마한 카메라 구멍을 없애는 대가는 혹독한 것이었고, 결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긴 어려웠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사실 로테이팅 기술을 적용할 바엔 펀치 홀(Punch Hole) 방식 카메라가 훨씬 안정적이긴 합니다.

 

그.래.도 소비자들은 저 조그마한 구멍조차 없애길 원합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시대가 성큼 다가오면서 영상 시청 등의 몰입에 방해되고, 아주 약간이긴 하지만 디스플레이 영역이 감소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디스플레이 제조사가 두 팔 걷어붙이고 기술 개발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대표 주자로 국가대표 디스플레이 업체라 할 수 있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있겠네요.

 

Under Display Camera는 디자인적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모든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원하는 기술입니다.

 

최근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유출된 것으로 보이는 Sample의 사진을 보면 카메라 홀은 없애는데 성공했지만, 어딘가 어색한 디스플레이가 확인되었습니다. 카메라 위에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긴 했지만 빛에 노출되는 방향에 따라 하단의 카메라가 살짝 비치는 것이지요.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유출된것으로 보이는 Under Display Camera 입니다. 아직은 어색한 티가 나네요.

 

삼성을 비롯한 스마트폰 업체들은 앞다투어 전면 카메라와 센서를 숨길 수 있는 기술을 개발중입니다. 1~2년 뒤 갤럭시와 아이폰에는 각각 펀치 홀과 노치를 볼 수 없는 풀스크린 스마트폰이 곧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HIAA2"로 명명된 센서+카메라의 디스플레이 아래 내재화 공정을 진행할 장비들이 발주가 되고 있구요. 디스플레이 업체가 준비가 되어가는 만큼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적극적으로 채용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전자산업 전문지인 thelec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 HIAA2 공정에 참여하는 업체를 소개한 바 있습니다.

 

http://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3587

 

[영상] 폰 전면 카메라 숨긴다 삼성디스플레이 HIAA2 장비 반입 원익IPS 등이 공급 - 전자부품 전문

한: 안녕하세요. 디일렉의 한주엽 기자입니다. 오늘 이종준 기자 모시고 UDC라고 하죠. Under Display Camera 기술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이: 안녕하세요. 디일렉의 이종준 기자입니다.�

www.thelec.kr

오늘은 카메라 홀 없는 깔끔한 풀스크린으로 가기 위한 도약, UDC(Under Display Camera) 기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구독과 공감,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